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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되는데' 폭스바겐, 전기차 스카우트 직판에 제동이 걸린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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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맨

2024-12-26 14:25

'테슬라는 되는데' 폭스바겐, 전기차 스카우트 직판에 제동이 걸린 이유

폭스바겐이 지난 10월, 자회사인 스카우트의 픽업트럭을 공개하고 온라인을 통한 사전 예약을 받고 있다. 폭스바겐이 지난 10월, 자회사인 스카우트의 픽업트럭을 공개하고 온라인을 통한 사전 예약을 받고 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오프로드와 레저용 차량으로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인기를 모았던 미국 자동차 브랜드 '스카우트(Scout)'가 화려한 부활을 앞두고 난관에 처했다. 

스카우트는 1961년 창업해 농기계와 다목적 트럭으로 유명세를 날렸던 브랜드다. 폭스바겐은 1980년 경영난으로 문을 닫은 스카우트를 2021년 인수해 독립 법인으로 분리해 전기차 전용 브랜드로 부활시켰다. 

문제는 스카우트가 자사 차량을 딜러가 아닌 직영 방식으로 판매하겠다고 나서면서 시작했다. 스카우트가 테슬라와 같은 직판을 선언하자 미국 캘리포니아 신차 딜러협회(CNCDA)는 관련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미국은 딜러와 제조사의 경쟁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와 이익 단체의 강력한 로비로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딜러가 있는 지역에서는 제조사가 직접 신차를 파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의회는 지난 2023년 제조사와 계약한 딜러가 있는 경우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테슬라의 온라인 직접 판매가 가능했던 것도 판매 계약을 체결한 딜러가 없었기 때문이다.

스카우트 역시 신차 판매 계약을 체결한 딜러가 없지만 CNCDA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약 50여 개의 폭스바겐 딜러가 있다는 점을 근거로 스카우트의 직접 판매 행위가 위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스카우트가 폭스바겐의 자회사인 만큼, 딜러가 존재하고 따라서 직접 판매를 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CNCDA는 '폭스바겐의 스카우트 직접 판매는 캘리포니아 지역의 일자리와 투자, 소비자 보호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CNCDA는 '폭스바겐이 관련법을 무시하고 직접 판매를 강행할 경우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폭스바겐은 스카우트가 완전한 별개의 법인이며 현재 별도의 딜러가 없다는 점을 들어 직접 판매가 관련법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한편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오프로드 및 픽업트럭 시장에서 전기차로 경쟁하기 위해 스카우트를 인수했다.

폭스바겐은 디자인, 기술 등 모든 면에서 완전한 독립 브랜드로 출범한 스카우트는 CNCDA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SUV 트래블러(Traveler)와 픽업트럭 테라(Terra)의 순수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사전 예약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받고 있다. 

두 모델은 순수 전기 모드로 1회 충전으로 최대 350마일(약 560km), 가솔린 엔진을 포함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최대 500마일(약 800km)을 각각 주행할 수 있다. 출시 예정 시기는 2027년이다. 


김흥식 기자/[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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